본문 바로가기

스포츠의학대학원

근육과 관절 수용기(Muscle And Joint Receptors)

근육과 관절 수용기(Muscle And Joint Receptors)

관절과 근육에 있는 기계수용기의 몇 가지 형태는 신체 부위의 위치, 다양한 근육의 길이와 장력에 대한 고유수용정보를 가진 중추신경계에 따라 결정된다.

 

1. 관절수용기(Joint Receptors)

수용기의 네 가지 형태는 관절낭과 인대에 있다. 골지형 종말은 인대에 있고 낭에는 없으며 큰 직경(A알파) 섬유로부터 신경지배를 받는다. 강직성 방출속도가 변화하는 관절위치에 대해 서서히 적응되는 수용기이다. 파치니 소체와 유사하지만 크기가 더 작은 루피니 종말과 파치니형 소체는 중간직경(A베타) 섬유에 의해 지배받으며 관절낭에 위치한다. 루피니 종말은 움직임과 위치 모두에 반응이 있는 반면 파치니 소체는 움직임에만 반응한다. 자유신경종말은 작은 그룹(A델타)섬유와 비수초화 C 섬유에 의해 지배받으며 인대와 관절낭에서 모두 볼 수 있다. 이것은 관절의 과도한 아픈 움직임에 반응한다고 생각된다. 관절위치에 대한 신호에 대해 4가지 수용기 형태에 대한 감각기능은 잘 알지 못한다. 특히 관절의 신전이나 굽힘의 최대한에 대해 반응하는 사실을 받아들이기 어렵지만, 위치강은 움직임의 전체 범위에 대해 알 수 있다.

 

2. 근육수용기 (Muscle Receptors)

근육은 4가지 형태의 수용기(골지건기관과 근방추 각각 2가지씩)를 가지고 있으며 근육과 반사의 고유수용 조절에 대해 관여한다.

골지건기관은 건과 건이 붙는 부위, 관련 근육에 있는 피막에 쌓여있는 수용기이다. 건기관 피막은 3-25개의 근섬유에 대해 연결되는 건 다발을 둘러싼다. 각 건기관은 피낭으로 들어가는 b 섬유에 의해 지배받고, 건다발과 함께 스프레이식 종말을 형성한다. 근섬유와 연결되기 때문에 건기관은 신장되고 근장력은 증가될 때 흥분한다. 근 수축에 의한 장력은 수동적 근신전에 의해 장력보다 건기관을 흥분시키는데 효과적인다.

근방추는 초로 둘러싸고 근 섬유 다발인 방추내 섬유로 구분된 복합수용기이다. 섬유들은 근육의 전 길이를 담당하는 것은 아니고, 방추외 섬유의 초 한쪽 또는 양쪽 끝에 이어진다. 방추내 섬유는 2가지 형태이다. 작은 핵사슬 섬유, 이것은 섬유중간부위에 선을 따라 핵이 위치한다. 큰 핵낭 섬유는 핵이 군집성으로 있다. 핵낭과 핵사슬 섬유 둘 다 작은 직경의 감마 운동 섬유에 의해 지배받고 방추내 섬유의 수축으로 인해 방추의 민감도가 증가된다. 각 방추는 핵 사슬과 핵낭 섬유둘레에 윤나선(일차)종말을 형성하는 단일의 큰 그룹 a(A알파) 섬유와 주로 핵사슬 섬유로 flower spray(이차)종말을 형성하는 1-5개의 중간 그룹(A알파) 섬유로부터 구심성 신경지배를 받는다. 이러한 방추는 방추외 근섬유와 평행하게 위치하기 때문에 근육이 늘어날 때 신장된다. 정상운동할 때 생기는 근 신장의 범위가 구심성 섬유의 두 가지 종류를 흥분시킨다. 그룹 섬유는 강직성 방출속도가 증가됨에 따라 길이가 늘어나는 반응을 보인다. 반면에 그룹 a섬유근육이 늘어나는 시기에 강하게, 신장을 유지할 때는 약하게 반응을 보인다.

근수용기의 나머지 2종류는 파치니와 파치니형 소체로 이들은 진동자극에 반응하고 그룹(A베타) 섬유에 지배들 받고 자유종말그룹은 그룹(A델타)(C)섬유의 지배를 받고 강하고 유독한 자극에 반응한다. 그러므로 다른조직에서 보는 수용기의 형태와 비슷하다.